본문 바로가기
§ 이유식 만들기

[초기 2단계 이유식] 08. 소고기 배 미음

by 봄날 :-) 2020. 3. 9.

뽁이는 쌀가루를 이용한 엄마표 초기 이유식을 먹고 있어요! 

150일부터 초기 1단계를 시작했구요~ 냄비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입니다! :-)

 

초기 2단계 이유식 계획 

소고기 - 소고기 브로콜리 - 소고기 감자 - 소고기 애호박 - 소고기 오이 - 소고기 단호박  - 소고기 청경채 - 소고기 배  - 닭고기  - 닭고기 찹쌀 

 

오늘은 소고기 배 미음을 만들거에요. 뽁이가 처음으로 배를 맛보는 날이에요! 배는 달달하고 시원하니 아이들도 좋아하지 않을까요? 특별히 손질이나 주의할 사항이 없으니 만드는 방법도 정말 간단하답니다~ 소고기 배 미음 만들어 볼게요!

 

소고기 배 미음 만들기

⊙준 비 물  : 쌀가루 20g, 물 + 육수 400ml (쌀가루 양의 20배) 20배죽"20배죽"배

  소고기 20g, 배 20g, 냄비, 믹서기, 저울 , 거름망, 칼, 도마, 실리콘 주걱 (또는 스파츌라), 계량할 그릇, 스푼, 이유식 용기 3개

 

소고기 효능

-근육, 뼈 강화

-빈혈 예방 :철분, 비타민, 무기질 제공

-신체 및 뇌 발달 도움

 

이유식 소고기

-이유식 용 소 고기는 아주 부드러우나 지방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는 있는 안심이나, 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위주이며 비교적 저렴한 우둔살, 부드럽고 안심보다는 지방이 적은 채끝살 또는 홍두깨살 중에서 골라 사용하시면 돼요.

-저는 자연드림 무항생제 이유식용 다짐육을 사용해요. 우둔살을 이용한 다짐육이에요.

 

철분 보충

-생후 6개월 즈음의 아기들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 철분이 부족해진다고 해요. 그리고 이 철분은 모유나 분유만으로 보충하기 어려워서 이유식으로 꼭 보충해 주어야 해요.

 

-철분이 부족하면 식욕 감퇴  면역성 저하, 성장 발달 뒤처짐, 빈혈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.

 

-소고기는 철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이유식에 소고기나 소고기 육수를 넣어서 챙겨 먹여주시길 권장해요!

 

배를 준비했습니다!
동글동글 귀여워요! 신선해 보이네요!

배의 효능 및 고르는 법

-수분 공급 : 수분 함량이 높아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을 줌

-해독 작용 : 간에 쌓인 노폐물이나 미세먼지 또는 중금속 물질 등을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움

-해열 효과 : 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

-기관지 강화 : 기침, 천식, 가래, 감기 등을 예방하고 개선함

 

-색이 맑고 고르며 크기보다 상대적으로 묵직한 것, 적당히 딱딱하고 손가락으로 소리 냈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을 골라주세요!

 

소고기 핏물 빼주기

1. 소고기 핏물 제거

소분해서 냉동해 둔 소고기 한 덩이(20g)를 물에 담가 해동 + 핏물 빼기를 해줍니다. 10분 정도 후에 숟가락으로 뭉쳐있는 고기를 풀어주세요. 그리고 10분 정도 더 두면 안쪽에 있던 고기의 핏물도 잘 빠져요! 저는 보통 20분 정도 핏물을 빼줍니다 :-D 

 

배 20g 을 준비해요.

2. 배 준비하기

배를 깨끗하게 씻어 오늘 사용할 부분을 준비해주세요. 배는 따로 익히거나 복잡하게 손질할 필요가 없어서 너무 좋아요! 저는 배를 20g 준비했어용!

 

소고기 익히기
익은 소고기 걸러주고 육수도 준비해주세요! :-)

3. 소고기 익히고 육수 준비

냄비에는 물을 끓여주세요.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를 끓는 물에 4-5분 정도 익혀주세요. 떠오르는 거품이나 지방, 불순물 등은 떠서 버려주세요! 고기가 익으면 거름망에 걸러 준비해 두시고 육수도 다 버리지 마세요! 저는 오늘 사용할 소고기 육수를 200ml 준비했어요!

 

물 40ml + 소고기 + 배
믹서에 윙윙!! 갈아줍니다~

4. 소고기 + 배 + 물 모아 갈아주세요

물 40ml , 소고기를 믹서 컵에 한데 모아줍니다. 다 함께 갈아주세요~! 배를 강판에 갈아서 넣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한 번에 쉽게 쉽게 하는 게 좋아요 :-)

 

쌀가루 20g
물에 쌀가루를 풀어주세요
배 + 소고기를 육수에 넣어요
쌀가루 물까지 한데 모아줍니다

 

5. 쌀가루 준비하고 재료 합치기

쌀가루 20g 찬 물 140ml에 넣고 잘 풀어주세요. (따듯한 물은 쌀가루가 뭉치게 하니 사용하지 마세용)

 

소고기 육수 200ml + 갈아 둔 배와 소고기 물 40ml + 쌀가루 물 140ml를 한데 모아주세요!

(이렇게 모으면 물 총 양이 400ml이 돼요. 오늘 사용하는 쌀가루 20g의 20배 400입니다!)

 

배 미음을 끓여줍니다!
초기 이유식 농도는 주르륵~
조금 더 되게 끓여줬어요

6. 소고기 배 미음 끓이기

센 불 2-3분 정도 끓이면 미음이 전체적으로 확 끓어올라요. 그러면 약불로 줄여서 6~15분 정도 더 끓이면 끝이에요. 미음을 떨어뜨려 보면서 농도를 확인해줘요. 아기마다 잘 먹는 농도가 다르니 원하시는 농도가 되면 끝내주세요!

 

되직한 모유나 분유 농도처럼 주르륵 흘러내릴 정도면 좋습니다. 저는 맨 아래 사진처럼 약간 마요네즈 농도로 해주니 뽁이가 잘 먹었어요! :-)

 

참고

1. 계속 저어 주세요! 가만 놔두면 냄비에 다 붙어요 :-(

2. 미음은 식으면 더 되직해집니다. 

3. 아기가 잘 먹는 농도로 만들어주세요!

 

 

3일분 미음 완성입니다
대략 60-70ml 나왔네요 :-)

7. 거름망에 걸러 그릇에 담기

초기 이유식이니 꼭 거름망에 걸러주세요! 입자가 익숙하지 않고 소화력도 약한 아기들이니깐요 :-) 

담아보니 약 6-70ml씩 3일분의 소고기 청경채 미음이 만들어졌어요.

(저는 약불에서 10분 끓였어요. 저보다 덜 오래 끓이면 양이 더 많이 나와요!)

 

이유식 데우기

저는 보틀워머 이유식을 데워요. 영양소 손실이 없고 데워놓고 다른 일 볼 수도 있어서 편해요! 그런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점이 불편해요~

 

전자레인지는 확실히 시간 절약이 돼요! 초기 이유식은 대략 30~40초면 알맞은 온도가 되어요! 

 

소고기 배 미음 레시피 :-)

쌀가루 20g, 소고기 20g, 배 20g , 물 총 양 400ml

센 불 2-3분,  약불 5-10분 정도 더 끓여줌

 

약 6~70ml씩 3일분 완성!

 

다음은 새로운 육류에 도전하는 시간이에요!

바로~ 바로~ 닭 미음입니다 :-)

 

 

[초기 2단계 이유식] 09. 닭고기 미음

완분 아가 뽁이는 엄마표 초기 이유식을 먹고 있어요! 150일부터 초기 1단계, 180일부터는 초기 2단계를 먹었습니다. 냄비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구요, 중기부터는 밥솥 이유식을 할 예정입니다 :-) 초기 2단계..

jlog1.tistory.com

 

댓글